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03-02

2022년 2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대표이사 월간주주레터 (2022. 3. 2)

 

안녕하십니까?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입니다.

어느덧 길었던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연일 십만 명 이상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이 발발하는 등, 주주님들의 근심이 깊어질까 걱정입니다. 당사 역시 대내외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 속에 처해있지만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한 발, 한 발 나아가고 있습니다. 2월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2022년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는 효소사업 확장을 핵심 목표로 정하고, 기존 제약용 효소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CX효소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세파렉신 합성효소 역시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프라딘 합성효소는 고객사들 등록에 필요한 효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 개발하여 시제품을 출시한 세파졸린합성효소 특허가 한국에서 등록 완료되었고 PCT 특허도 출원하여 향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에도 등록할 계획입니다.

DX2 사업은 아직까지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영향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업그레이드 기술 출시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사료용 단백질분해효소 제품은 작년에 이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시장의 수요에 맞추어서 추가 설비 증설을 준비 중 입니다.

새로운 효소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효소업체로부터 바이오의약품 공정에 사용되는 특수효소제품을 아웃소싱하여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바이러스백신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핵산분해효소 대리점계약을 준비중이며 기타 식품용 효소 역시 해외 업체와 대리점계약 체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

주요 영업활동으로는 스웨덴 Bio-works사에 2Protein A 리간드 수출이 완료되었습니다. Bio-works사는 기존 북유럽 시장 외에 미국, 인도, 러시아를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자사 Protein A를 이용한 항체정제용 레진 제품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 리간드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미코젠의 배지사업 자회사인 비욘드셀의 활동도 시작되었습니다. 자회사간의 기술 협력의 일환으로 바이오시밀러 개발 회사인 로피바이오와의 동물세포 배지최적화 연구가 주요하게 진행될 예정이며 항체생산용 CHO세포 외에 다양한 세포 배양용 배지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211일 송도 배지공장의 착공 승인이 완료되어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배지공장은 내년 초 준공 허가와 시운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반기 내에 건축을 완료하고 시제품을 생산해 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규모는 분말배지 기준 Batch 1,300kg, 액상배지 기준 Batch당 약 7,500리터 수준으로 연간 생산능력으로 환산하면 분말배지 기준 104,000 kg, 액상배지 기준 416만리터에 달합니다. 3월 초에는 주요 인사 분들을 모시고 송도 배지공장 착공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레진사업 자회사인 퓨리오젠은 이번 달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1차적으로 Bio-works사의 기술을 이전 받아 항체정제용 레진을 출시하였으며, 이온교환레진, 소수성 상호작용 레진 등 다른 크로마토그래피 레진의 제품화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필수적인 주요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출시를 완료할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글로벌 mRNA 백신 및 치료제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mRNA 생산용 레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모회사인 아미코젠과 협력하에 mRNA 레진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f3170f3ef4f870a3912f3f339b521b86_1646179
 

[퓨리오젠㈜ 아가로오스 레진 기술개발]

3.  헬스케어영양사업

1월 헬스케어·영양사업 본부 매출은 전년비 18% 성장으로 마감이 예상됩니다. 국내 B2B는 주요 고객사의 성장에 힘입어 콜라겐 원료 판매와 ODM 프로젝트의 성공적 매출 전환으로 전년비 30%의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은 국제적인 화물선 수배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으나,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으로 안정적인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작년 10월 미국 전시회 참가 이후 신규 유입되고 있는 잠재고객과의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미국과 캐나다에 디-카이로이노시톨(DCI) 초도 납품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여성 건강 (Woman Health)는 글로벌 헬스케어 조사기관에서 20225대 트렌드중 하나로 선정되었고, 국내에서도 최근 여성 건강 컨셉의 기능식품 출시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DCI 함량을 조절한 DCI 60을 출시하였습니다. DCI 60은 여성 건강에 포커스를 맞춰 다양한 제품에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소재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콜라겐은 피부 건강뿐 아니라 무지방(fat free) 100% 단백질로서 용도가 진화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 헬스케어연구소에서는 골밀도, 근육, 모발 등 다양한 분야의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1년 첫 공급을 시작한 아모레퍼시픽과는 전년비 100% 증가한 규모로 22년 공급계약을 마쳤습니다.  

문산2공장은 GMP 인허가 심사 및 승인이 완료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 생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ODM 파트너사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 상황을 보면서 주요 고객사의 현장 견학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컨슈머브랜드인 케이뉴트라는 22년 리브랜딩 전략하에 세부 계획을 수립하였고, 마케팅 파트너사 선정을 마쳤습니다. 3월부터는 유투브,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드램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여 케이뉴트라와 고객이 소통하는 장을 넓히겠습니다. 그동안 준비해온 신제품과 리뉴얼 제품들은 3월 중순 출시 목표로 마무리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케이뉴트라몰의 회원 등급제를 2월부터 조정하여, 상위 등급의 고객들에게 좀 더 많은 혜택이 제공되도록 하였습니다. 케이뉴트라 제품과 자사몰 서비스에 대해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하고, 도움을 드리고자 AI 를 활용한 고객상담(CRM)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NAG를 생산하는 문산3공장은 전기투석 신공법에 의한 시생산을 마치고 2월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3월은 작년 한 해를 결산하는 사업보고서 발표와 더불어 정기주주총회가 개최되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곧 더욱 상세하게 당사의 소식을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당사를 믿고 기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소통하는 아미코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