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07-29

2022년 7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대표이사 월간주주레터 (2022. 7. 29)

 

안녕하십니까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입니다.

 

긴 장마철 동안 안녕하셨는지요? 장마철이 끝나면 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여름휴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즐겁고 알찬 휴가 계획을 세우셔서 재충전의 기회가 되시기 바랍니다.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 이로 인한 경기 침체의 우려로 인해 기업들의 경영여건은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당사는 본연 사업에 더욱 집중하여 글로벌 일류 바이오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송도 배지공장과 여수 레진공장의 성공적인 증설을 위하여 전환사채를 발행하였습니다. 현재 경색되어 있는 자본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투자자들을 유치하였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당사의 배지, 레진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른 미래 성장동력도 차질없이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7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7월에도 CX등 제약용 특수효소 매출과 엔도뉴클라제(endonuclease)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특히 S사 등 바이오제약회사들을 통한 엔도뉴클라제의 매출이 의미 있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HX, Ckzyme 등 효소제품들의 고객사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어서 상용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용 효소들의 수요 상승에 맞추어서 효소공장 증설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바이오의약 배지용 NAG 사업과 항체정제용 리간드 단백질 사업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생산공정 최적화, 각종 서류와 인증 작업을 마무리해서 엔돌라이신 사업과 함께 본부의 성장동력사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엔돌라이신 사업에 있어서, 라이산도사와 계속해서 긴밀한 협력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wound spray 경우 식약처의 보완 내용에 따라 추가 자료들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아미코젠차이나의 경우, 튤라스로마이신 공장 건설은 차질 없이 진행 중이고 폐수처리장의 경우 시운전 계획 중에 있어서 곧 정상 가동될 예정입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바이오프로세스 연구소에서는 미국 ArtiaBio사의 기술이전을 통해 확보된 배지 기술을 기반으로 상반기 Ultimax라는 브랜드의 배지 제품 2 (Ultimax Pro, Ultimax feed)을 출시하였습니다. 이것은 항체의약품 생산에 주로 사용되는 CHO 세포의 개체수를 증가시키고 항체 생산성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배지로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현재 추가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연구로는 고객의 사용편이성을 증대시킨 배지제형화 개선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CHO세포주 배지 외에 줄기세포와 같은 부착세포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본배지들이 산자부 정부과제를 통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기본 CHO세포 배지 외에 다양한 배지 제품을 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 배지 제품의 스케일업 물량을 소량이지만 정기적으로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사는 당사의 배지를 의약품 개발에 사용하고 있으며, 또 다른 파이프라인에도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생산 및 공급을 통하여 제품 개선 및 생산 최적화를 도모하여 상업 생산 준비를 지속하겠습니다.

 

송도 공장은 내년 상반기 시운전 목표로, 현재 지하실 장비 설치와 지하 1, 2층 및 지상 1층 콘크리트 타설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진사업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퓨리오젠의 여수공장은 설계 작업이 마무리되어, 8월에는 착공 인허가를 신청하고, 9월에 착공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26일 국제백신연구소(IVI)가 주최하고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에서 주관하는 ‘WHO 글로벌 백신 허브 인력양성 Mini Convention’ 행사에 참석하여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인 배지와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국산화에 대한 사업진행 상황 소개와 제품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국내외 백신바이오 산업 종사자 150여명과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다수 참여한 이 행사에서, 많은 업계담당자들이 배지와 레진 국산화 상황에 관심을 보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교류하기하기로 하였습니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이 탈세계화되어 점점 지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이오산업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당사는 바이오 핵심 원부자재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서 국내 수요기업들에게 발빠르게 대응하며, 수요기업의 다양한 니즈에도 부합되는 유연성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e79cb1f0d2849630bfa1e83fb9bbcba3_1659081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의 7월은 신축한 완제공장 (문산2공장) 활용한 ODM 영업 활동의 효과로월매출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며, 국내 B2B매출은 전년 동기비 1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헬스케어연구소는 지난 76~7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Enzyme & Protein Engineering: Biotechnological Applications to Food Industry and Health Benefits" 라는 주제로 다수의 국내외 대학 및 식품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효소 세션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본 국제학술대회의 효소 세션을 통해, 효소 시장의 트렌드, 당사의 효소 기술력 및 이를 통해 개발된 핵심 원료들 중, 콜라겐트리펩타이드(Collagen Tri-Peptide), 곡물발효효소(CureZyme-LAC), -아세틸글루코사민(NAG)을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마지막 세션으로 진행된 서울대학교병원 조비룡 교수님의 동물실험과 인체적용시험 결과들을 통한 곡물발효효소의 체지방 감소 효과를 발표하여 참석자들로 하여금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본 내용은 식품 전문지인 ‘식품 저널 (foodnews)’ 뉴스에 2022 7 11일 자, [아미코젠, 효소식품군서 비만 억제 기능 곡물발효효소 개발]의 제목으로 기사화 되었습니다 (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635).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영양사업본부는 식품산업대전 내, 홍보 부스를 통해 당사 대표 헬스케어 브랜드인 케이뉴트라(www.knutra.com)의 다양한 소비자 제품 홍보와 핵심 건강식품 원료들을 홍보함으로써 당사의 효소 기술력을 더욱 더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e79cb1f0d2849630bfa1e83fb9bbcba3_1659081 


7월 초 고객사와 같이 베트남 아미나비코 공장 건설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아미나비코는 당사와 베트남 상장회사인 나비코사의 합작법인으로서, 콜라겐 원료인 젤라틴을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할수 있고 또한 원가 경쟁력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막바지 공장 건설이 진행중이며 2022년내에 공장 완공 및 시생산 진행을 완료 할 예정입니다. 또한 콜라겐 및 젤라틴의 원료인 팡가시우스(베트남 민물메기)를 생산하는 베트남 최대 수산물 양식업체인 나비코 원료 생산공장도 방문하였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메기어피로부터 콜라겐펩타이드 생산까지 수직계열화를 완성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피쉬콜라겐에 안정적으로 대응 가능한 기반을 확보하였으며, 국내 개별인정형 승인 콜라겐의 확보 외에 글로벌 이너뷰티 시장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준비가 잘 되어있다는 점에 대해 현장 방문을 함께한 고객사도 인정했습니다.


                                                                      e79cb1f0d2849630bfa1e83fb9bbcba3_1659082
            

                                                                                                        (아미나비코 건설현장 방문)

    

                                                                                             e79cb1f0d2849630bfa1e83fb9bbcba3_1659082

​                                                                               (나비코 메기어피 가공현장 방문)

 

 

주주님들께: 케이뉴트라 (건강식품 완제품 브랜드)“100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답게라는 슬로건과 같이, 주주님들의 100세 건강을 책임지고자 합니다. 100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과 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당사의 건강식품이 가장 정직하고 우수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주인이신 주주님들께서 케이뉴트라 건강식품을 많이 섭취하시어 100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답게, 행복하게 사시기 바랍니다. 우리 주주님들이 많이 구매해 주시고 이웃에 소개해 주시면 당사 매출이 크게 올라가서 다시 주주님들께 이익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현재는 케이뉴트라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네이버 등의 플랫폼 회사에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지만 그리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저는 우리 회사를 믿고 투자하신 주주님들이 가장 중요한 고객이고 동시에 입소문 전파자라고 생각합니다. 꼭 저희 케이뉴트라 사이트를 방문하여 회원가입과 구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케이뉴트라, 아미코젠㈜ 대표 헬스케어브랜드입니다. (www.knutra.com).

 

당사는 위기에 강한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국내외 위기 속에서 당사는 진행하는 사업들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입니다. 끝까지 믿고 기다려 주시는 주주님들에게 보답하는 아미코젠이 되도록 저와 임직원들은 혼신에 힘을 다할 것입니다무더운 여름 건강에 유의하시고 행복한 여름 휴가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소식과 함께 다음 달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  


 ​